올리브영 알바 후기

2년차가 알려주는 올리브영 알바 후기!!😖😏-오픈,마감 신규 교육

개림개림 2026. 5. 27. 11:45

안녕하세요! 오늘은 올리브영 알바 2탄입니다! 1편은 올리브영 혜택, 장단점, 면접 질문 같은것을 이야기 했는데요! 이번에는 올리브영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려고요!

 

↓↓↓↓↓↓저희 매장 아님아님아님아님↓↓↓↓

  1. '님'자 호칭 문화

저희 올리브영은 '님'자 호칭을 필수적으로! 써야하는데요! 아무래도 처음 들어가시게 되면 '님'자 호칭이 어색하실수도 있어요 저는 사실 그래서 처음에는 너무 어색해서 사람들 이름을 잘 안부른것 같아요...ㅋㅋ

 

 

진짜 저러면서 쭈볏거렸는데 막상 시간지나고 보면 편해지고 익숙해지기도 하고 상호 존중하는 느낌이라서 좋은것 같더라고요!! 여러분들도 만약 붙으셨다면..! 미리 연습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는거 같아요 ㅎㅎ

 

 

●신입 교육_합격 매장

만약 여러분들이 면접까지 최종 합격을 하시게 된다면 첫번째 두번째 출근때는 신입 교육을 하는데요! 매장마다 교육 구성은 틀리지만 저희 매장의 경우(점장님마다 다르신것 같아요!) 저희 매장같은 경우는 교육장이라고 해서 따로 교육들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 그곳에서 신입 메이트 분들을 교육장에서 교육시킵니다

 

1일차

-교육장에서 ppt를 가지고 교육

-맨처음 올리브영 메이트가 깔아야할 두가지 어플 설명하고 같이 다운 받는 시간

-pog보는법, 상품확인 방법, 고객응대 방법 ,진열 5대 원칙

-올리브영 업무(주로 메이트는 무엇을 하는지)

-자사 매장의 상품 위치(헤어, 남성, 마스크팩, 색조등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사번 알려줌

-교육이 끝나고나면 매장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어디위치에 어떤 섹션이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집니다(이때 시험지를 주시고 풀면서 돌아다니는 경우 or 돌아다닌 후 교육장에 돌아와 시험 푸는 경우)

시험을 보기 때문에 이왕이면 어디에 올영픽이 위치해 있고 어떤 매대가 어디쯤에 있는지 가볍게 외우시면서 돌아다녀야 해요!

 

2일차

-2일차도 마찬가지로 교육장에서 교육을 듣습니다

-결재관련 교육

올리브영은 여러가지 쿠폰, 제휴사, 관광상권의 경우 택스리펀드(즉시환급)도 있기 때문에 빠짝 들으셔야 합니다... 처도 처음에는 어려웠어요..ㅜ 하지만 한번말하고 실전에 들어가는것이 아닌 다시한번더 차근차근 설명해 주시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보충진열, PDA 사용법 등

-실전 계산 교육_이게 진짜 너무 떨림...

 

그렇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저희매장만 이런 형태의 교육일수도 있어요! 2일 교육은 확실하지만(어디매장에서든) 구성은 매장마다 다른것 같아요

저희매장은 점장님 바뀌실 때마다 교육내용이 변했어요!

근데 사실... 교육 받았고 진짜 열심히 들었는데... 다 까먹었던거 같아요..ㅎ  진짜 메모도 하고 했는데 이게 막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오니깐... 하하.. 

 

제가 근데 정말 많은곳에서 알바경험이 있었는데 가장 올리브영이 대기업이구나 느낀점이 교육이 끝나도 계속해서 교육을 시켜주셨어요..! 한... 진짜 입사하고 한달까지도 계속 교육을 시켜줘서.. 까먹어도 다시 리마인드가 되더라고요..ㅎ (사실.. 인원이 적으면 그냥 바로 실전에 투입되잖아요...ㅜ 다른 알바 했을때 진짜 포스기 안알려주고 첫날에 분할결제하라고 해서 울먹거렸던게 참... )

이래서 다들 대기업대기업.. 하나 생각했답니다..ㅎ 암튼 이렇게 공식적으로 

 

●신입 교육_타 매장

이 경우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신입 메이트가 된지 1개월 이내에 받는 교육인데요! 단순히 자사매장에서 교육을 받았던 1일차 2일차 교육과는 다르게 다른 매장사람들(신입 메이트)이랑 같이 교육을 듣는거에요! 때문에 자사매장에서 교육을 받을 수도 아님 딴 매장에서 교육을 받을 수도 있어요!

 

특히 이경우 기존 근무시간 or 근무시간 외에 들을 수도 있는데요(아마 먼저 기간알려주고 조율하는 형식)

저는 메시지로 알려주셨지만 시간이 맞지 않아 2주 뒤 공휴일날 받았습니다(이때 그래서 추가근무+ 공휴일->2.25배를 받았음..) 때문에 안될수도 있지만 정말 특정한 사정이 있다면 바꿀수 있다는 점!

 

교육 내용

-대부분 비슷한 상권 신입메이트들로 이루어지는데 자기소개? 같은것도 했던거 같아요..(기억이 가물가물..)

-저희 상권에서 잘나가는 물건, 보충 등 1,2일차에 배운 신입 교육을 리마인드 할수 있는 내용

-특히 결제 했갈리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뤄주셨어요

 

교육은 총 4시간이였답니다! 완전 좋아!! 앉아서 돈벌수 있는 거!!

그리고 여러분 이때가 진짜 메이트 입사동기들과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에요..! 저는 이때 제 입사 동기분들과 많이 친해지고 이날 첨으로 같이 일하는 사람들끼리 밥도 먹었어요 ㅎㅎ 

 

그렇다면 이제 진짜 찐찐찐 본론!! 오픈 업무와 마감 업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어디가 더 나랑 잘맞을까???

 

오픈 마감 다 해본 제가 알려드릴게요! 유의할 점은 모두가 저희 매장같지는 않다는점! 저희 매장은 규모도 크고 관광 상권이라는점을 감안해주세요!

 

●오픈 업무

-매장마다 틀리지만 저희는 8:30~16:30분 총 8시간 일하며 휴게는 30분 줍니다 즉 7.5 시간의 근로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물류_8:30~10:00

-오픈의 가장 큰 장점이자 큰 특징인 물류! 저희 매장의 경우 물류는 매일 들어옵니다(삼일에 한 번씩 들어오는 매장도 있음)

-두 가지 형태로 들어오게 되는데 한가지는 pvc 또 한가지는 박스입니다!

-pvc로 들어온 것들은 각각 바구니(바구니 안에 브랜드 이름이 있음)에 넣어 분류_1차

-바구니를 각 매대에 들고가 진열_2차

-기존 매대에 있던 상품은 채우고 새로 들어온 상품은 라벨만들고 pog 확인 후 진열, 혹시나 sold out 제품 있으면 빼주기

 

각 포지션 위치_10:00~ 휴게

-저희는 일정 시간별로 포지션이 달라지는데요. 가장 중요한것은 매대 정비!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진열 5대 원칙을 적용해 고객님들이 보기 편하고 매장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 스킨케어는 스킨매대만 확인하면 된다. 물론 직원들이 따로 시키면 유연하게 바뀔 수도 있음

-보충진열을 해야하는데요! 매대정비가 끝나게 되면 각 매대에서 나간 물건을 하부장(아래에 서랍이 있는데 거기에 매대 물건이 들어가 있다)에서 채워 재고가 있지만 없는 물건을 챙기러 가야함

-보충까지 하셨다면 매대를 꼼꼼하게 보면서 빈 곳은 없는지 이런것을 살피면 됩니다!

 

 

이제 이런식으로 되어있는 매대에서 전자라벨 각 디바이스 상태 그리고 테스터 청결화 재고가 제대로 되어있고 잘 진열되어있는지 등 다양한 매대에서 확인하며 매대를 이쁘게 만들어주면 됩니다..ㅎ  (나중에 직원분들이 이런거 보면서 너무 못하면 다시 또 교육 ㅎ)

 

+결제

-저희는 결제 포지션은 오직 결제만 하면 되는데요!

-밝은 톤, 외국인일경우 기본영어를 이용해서 쇼핑백의 가격과 필요 유무를 말해야 해요!

영어 하나도 못하는데... 하셔도 괜찮아요! 그 카운터 밑에 붙어있음

-물건을 담아주고 택스리펀드까지 하게 되면 끝끝! 돈은 세번씩 세기 혹시 모르는 과부족이 나올 수 있어요...

-내국인의 경우 cj 멤버십있는지 유무 꼭 확인, 현금-> 현금영수증, 교환 환불 규정 꼭 말해주기!

 

과부족이란?

-결제실수로 돈을 더 받거나 덜받게 되는 경우. 외국인의 경우 현금 비율이 많아 저희매장은 과부족이 조금 있더라고요..

 

●마감

 

각 포지션 위치

-각 포지션 위치해서 물건 채우고 보충하면 됩니다! 위에 처럼 하면 되요!

 

박스 버리기_8:30

-여태 나왔던 박스들 뒷문에 버리는것! 2~3명이서 같이 진행합니다!!

 

마감업무_9:30~

저희 매장은 이렇게 두가지 엘카를 썻는데요! 원래는 5층에 있던 엘카를 마감때 1층으로 내립니다!

 

왜내리냐고요...? 그래야 아침에 물류를 5층으로 올리기 때문이죠!하하....

 

-오픈때 쓸 긴 엘카(위 사진 참고)를 다 내려야 해서 다 내립니다. 1층 2층 마감 업무 진행(메이트 직원이 먹은 음료 정리 및 쓰레기통 비우기) 5층마감업무진행(커피머신 청소, 종이컵 등 채우기)을 합니다

-다 하는거 아니고 메이트 4~5명이서 나눠서 하는 거에요!!

 

이렇게 올리브영 알바생의 하루를 알려드렸는데요!! 만약에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알려드릴게요!! 전 올리브영 알바하는거 완전 강추드려요 !다양한 사람들이 있어서 자극도 되고 좋았어요!!

 

길어졌는데 바잉바잉!